본문 바로가기
- NEWS&WAYS

구글 서치콘솔 등록 및 "가져올 수 없음" 해결

by 또NEW 2022. 10. 25.

구글 서치콘솔 등록 방법

티스토리의 경우 구글에서 내 글이 잘 검색되도록 하기 위해서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을 하는 것이 좋다. 구글 서치콘솔 등록 없이 몇 년을 보낸 사이트에도 구글 검색을 통해 유입이 되긴 하던데 티스토리를 통해 수익을 만드는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한다면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. 

 

1. 구글 서치콘솔 접속 (search.google.comsearch-console)

2. 구글 계정 연동해서 로그인

3. 좌측 속성 추가를 누르고 URL 등록 칸에 등록하고자 하는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

4. 도메인 소유권 확인을 위해 가장 빠른 방법인 HTML 파일을 선택 후 아래쪽 HTML 태그를 클릭해 코드 복사

5. 블로그로 돌아와서 설정에서 스킨편집 → HTML 편집  <head> 아래에 복사한 HTML 코드를 붙여주고 적용하기

6. 구글 서치콘솔에 돌아와 확인하면 '소유권이 확인됨'이 뜨면 끝.

 

RSS와 Sitemap 제출하기

RSS는 다른 사람들에게 내가 쓴 포스트가 등록되었음을 알려주는 방법이고, Sitemap은 구글이 색인을 하여 내 글이 잘 노출되게 하는 역할을 하므로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에서 함께 해주는 것이 좋다. 

 

1. 좌측 sitemaps 클릭

2. 내 블로그 계정 주소/rss 제출

3. 내 블로그 계정 주소/sitemap.xml 제출

 

"가져올 수 없음" 오류 해결하기 

나의 경우 rss와 sitemap이 가져올 수 없음으로 상태에서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았다. 검색을 했을 때 시간이 지나면 된다는 것이 있었는데 하루가 지나도 변하지 않아서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다. 일단 블로그 설정으로 들어가서 플러그인에 구글 서치콘솔이 사용함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. 내 경우엔 이게 설정이 안 되어 있어서 설정을 했고 새로고침을 했는데도 성공하지 못했다. 두 번째 방법은 가져올 수 없다고 된 rss 항목을 클릭하면 rss 항목으로 페이지 전환이 되는데 우측 상단에 점 세 개를 누르면 삭제할 수 있다. 삭제하고 다시 등록하기. 이것도 잘 되지 않았다. 패스. 

기본적으로 rss와 sitemap 제출 화면에는 '블로그주소/'가 디폴트 값으로 들어가 있다. 여기에 /를 하나 더 붙이고 rss를 넣어 보라고 해서 시도해봤는데 이게 된 건지 시간이 흘러서 된 건지 해결이 되었다. 

 

 

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