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- 오만한 젊음의 날들

한국인이 알아야 할 역사 이야기

by 또NEW 2014. 7. 10.

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교수가 기획하고 메가스터디에서 재능기부로 만들어진 한국인이 알아야 할 역사이야기 동영상을 트위터를 통해 알게 되었다.

감사한 마음으로 보면서 생긴 마음의 빚은 역사를 바로잡는데 작은 것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. 제대로 된 역사 공부를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겠지.

 

얼마전에 한국 전쟁에 대한 행사장을 방문해 시민들을 인터뷰 하던 뉴스를 보고 좌절했던 때가 있었는데, 한 대학생에게 6.25전쟁에 대해서 아는 게 있냐는 질문에 "이순신 장군이 ... 아닌가?.... 에이, 잘 모르겠는데요"라고 하더라. 아놔, 쟤 뭐니...하고 빵터져서 웃어버렸지만, 이 정도 수준의 역사 인식을 갖고 대학에 갈 수 있는 나라에 살고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부끄럽던지. 그러는 너는 얼마나 아느냐고 묻는다면 나 스스로도 부끄러울 정도라는 걸 알게 되었고 역사를 제대로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었다. 내가 학교를 다니던 시절에도 시험에 나올 역사를 배웠지 제대로 된 역사관을 만들 수 있는 역사를 배운 적이 없었다. 우리가 모르고 넘어가는 동안에 역사 왜곡이 얼마나 버젓이 일어나고 있는지를 안다면, 이래서는 안되는거다.  

 

historyofkorea.net 사이트를 통해 볼 수 있다.

 

 

#1 일본군 위안부...왜 일본에게 위안부 관련 사과를 꼭 받아야 하는지 아는가?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는 일본. 가장 힘없는 이들이 겪어야 했던 아픔에 대한 사죄를 꼭 받아내고 싶다.

 

 

#2 독도...독도가 자꾸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일본에게 '독도는 우리땅'인 제대로 된 증거를 대보자.

 

 

#3 욱일기...욱일기는 나치의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것이다! 욱일기에 분노해야 하는 이유. 욱일기를 몰아내야 하는 이유.

 

 

#4 야스쿠니 신사...일본 총리가 야스쿠니 참배를 할 때마다 왜 정치적 문제가 생기는지 아는가?

 

 

#5 동해...'동해'가 '일본해'가 되어버린 오류를 바로잡아 봅시다.

 

댓글